▒ 삼룡사 ▒ - 대한불교천태종
경전공부
홈 > 불교공부 > 경전공부
총 게시물 174건, 최근 0 건
   
3-4 승가
글쓴이 : 삼룡사 날짜 : 2017-03-03 (금) 22:35 조회 : 882

1. 불과 법을 믿는 사람들의 모임은 모두 화합단체이다. 즉 모든 단체는 화합해야하는 것이 승가의 의의이다. 화합이 없고서는 대소 모든 6단체가 형성될 수 없고 또 존속될 수도 없는 것이니라.

 

2. 인간생활을 조화 있게 발전시키고 평화롭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 승가, 즉 화합중이니라.

 

3. 출가한 비구, 비구니와 재가한 신남, 신녀가 수유일미가 되듯이 화합하는 것이 승가정신 이니라.

 

4. 세속생활에 있어서 홀로 마음의 때 묻은 껍질을 벗겨 버린다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서로 믿고 갈고 닦는 동신자 모임이 중요하며 이것이 종단의 존재이유의 하나인 것이니라.

 

5. 개인의 내적인 신앙은 자칫하면 해태하거나 무너지기 쉽다. 같은 마음을 갖는 동신자들이 같은 장소에 모여 서로 격려하고 충고하며 행동하는 데에 환희심이 생기고 공통의 연대감이 길러지는 것이니라.

 

6. 많은 사람과 신앙을 하고 정진을 하고 있으면 남과의 비교에 의해 자신의 신력과 신근을 계량하는 눈금이 자연히 보이는 것이니라.

 

7. 불교 단체에 들어오면 기존관념을 떠난 백지의 기분이 되어 남이 말한 것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라.

 

8. 사부대중의 화합단체인 승가에 들어와서 수행을 하는 데는 괴로움과 어리석음이 따르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건설적이며 자신을 향상시키는 괴로움이며 어려움인 것이다.

 

9. 모든 사람이 다 불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남을 마음으로 존경하고 믿으며 화합해 가는 것이 승가의 참된 모습이니라.

 

10. 선우를 갖는 것은 자기를 구제하는 길이다. 승가와 같은 진실의 도를 구하는 사람들의 단체에 들어가서 한 걸음이라도 참된 삶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

 

11. 승가의 화합정신을 사회와 국가, 세계에 펼쳐가는 노력 가운데 인류의 평화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부처님의 본원이 성취되는 것이니라.

 

 


이름 패스워드
☞특수문자
hi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